Plesk Admin SE 지원 종료! 24년 8월 30일까지 사용가능

24년 5월 중순부터 Plesk Admin SE 지원 종료 되면서 많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Vultr 뿐만아니라 모든 업체에서 Plesk Admin SE 신규 설치가 중단되고, 올해 8월 30일까지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Admin SE 경우 워드프레스 3개까지는 무료로 관리할수 있어서 좋았는데 이렇게되니 저도 조금 고민이 됩니다.

Plesk-Admin-SE-지원-종료

아래에서 Plesk Admin SE 지원 종료에 따른 후속 대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lesk Admin SE 지원 종료 대책

그나마 다행인 점은 올해 8월 30일까지 기간이 있기 때문에 약 3달의 시간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기간동안 벌처 또는 디지털오션을 그대로 사용할지, 다른 웹호스팅으로 옮길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1. Plesk 유료 요금제를 결제(월 $15.50)
  2. Cloudways 등 다른 업체로 이전
  3. Blogspot, 티스토리 등 무료 블로그로 이전

유료 웹호스팅에 질리셨다면 마지막 방안으로 Blogspot(구글 블로그)를 추천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문제는 블로그 스팟의 경우 고유주소가 도메인/2024/05/ 이런식으로 만들어져서 옮기기가 쉽지않은 상황입니다.

천천히 하나씩 대안에 대해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lesk 포함한 벌처 vs 클라우드웨이즈

플레스크의 요금제를 보면 VPS 기준으로 최소 $15.50달러부터 최대 $40.50달러까지 3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사이트 10개까지 지원되는 Web Admin Edition 상품이 최저 월 $15.50달러인데요!

  • 벌처 VPS 웹호스팅(2G 기준) : 월 $14.40달러
  • Web Admin Edition(사이트 10개 관리) : 월 $15.50달러
Cloudways(Vultr)구분Vultr(Auto백업 포함)Plesk 포함가격
161G7.222.70
302G14.4029.90
604G28.8044.30
1188G57.6073.1
17316G115.20130.7

웹호스팅과 Plesk OS 월 요금제를 합치면 $29.90달러가 되는데요~

이렇게되면 월 $30달러를 내는 Cloudways 2G 요금제와 크게 다르지않게 됩니다.

Plesk 무료 지원이 종료됨에 따라 가장 큰 수혜는 Cloudways가 받을 듯 합니다.

구분1G2G4G8G
요금차이-6.7-0.1+15.70+44.90

물론 2G기준에서는 거의 동일한 요금이지만, 4G 이상이 될 경우에는 저렴해지게 됩니다.

8G 정도 되면 월 6만원정도 절약할수는 있을것 같은데 저정도 요금제 내는 분이라면 안전한 클라우드웨이즈로 갈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Plesk Admin SE 지원 종료 어떻게 해야할까?

앞서 말씀드렸던 방법 3가지 중에서 본인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가야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Plesk-Admin-SE-지원-종료-공지사항

개인적으로 벌처+Plesk Admin SE 조합이 Cloudways 대비 50% 수준으로 저렴해서 추천드렸었는데요..

상황이 이렇게되니 정말 괜히 추천드린건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면서 영상에 대한 책임감이 더 높아집니다.

우선 저를 믿고 벌처로 옮기신 분들에게는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하고 이전에 대한 고민을 함께 공유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Vultr 에서 이전하지 않고 사용하기

나는 워드프레스 이전하는 작업이 너무 힘들고, 사이트 누락 등이 무섭다 하시는 분들은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Plesk 유료 요금제를 구입해서 연간 사용
  2. Plesk 유료 요금제를 구입한 후 1개월만 사용

똑같은 방법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 월 요금제를 연간 구입해서 계속 사용하는 방법이 있구요

두번째는 연간 요금이 아닌 단순 1개월 요금만 구입해서 사용한 후 업데이트를 안받는 방법입니다.

마치 윈도우처럼 정품이 아니더라도 일단 설치한 후에 업데이트가 안되더라도 사용하는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1개월 이후에는 Plesk 접속할 수 없는 등의 어려움은 있지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등을 통해서 기본적인 사항들은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글만 작성하는 분들에게는 한번 해볼만한 방법이긴 합니다.

저도 사이트 갯수를 10개를 운영하다보니 기본 무료였던 3개를 초과해서 1개월만 단발성 구입을 해서 사용했다가 이런식으로 사용해봤는데 중간에 접속이 아예 끊기거나 그런 경험은 없었습니다.

조금 걱정되긴 하지만, 글 작성하고 플러그인 설치 등 이런 문제들은 없었기 때문에 이사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이 방법도 있으니 한번 고려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 Cloudways 이전하기

현실적으로 사이트가 2개 이상된다면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어버렸습니다.

1개까지는 여전히 CloudPanel2, cPanel 등을 통해서 운영이 가능하지만, 2개부터는 어렵기 때문에 옮기는게 좋을것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2G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본다면 이제 벌처, 디지털오션의 공홈과 클라우드 웨이즈 간의 가격차이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0.1 차이 밖에 나지않아서 좀더 서비스가 좋은 클라우드웨이즈 가입이 확실히 좋아보입니다.

Cloudways Migration 경우에도 상당히 편하게 잘되어있고, 상담원이 24시간 지원해주니 어렵지않게 이전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3) 무료 블로그 플랫폼으로 옮기기

유료 웹호스팅 업체에서 무료 옵션을 없애버리고, 가격을 인상 시키는 등 이런저런 일 때문에 짜증난다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스팟을 추천드리지만, 티스토리도 아직까지는 나쁘진않아서 옮겨도 좋을것 같긴 한데요..

문제는 무료 블로그 플랫폼 ▶️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플러그인은 많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찾기가 매우 힘듭니다.

결국 하나씩 직접 복붙해서 옮겨야하는데 이게 쉽지않고, 고유주소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해볼 부분입니다.

그리고 무료 블로그 플랫폼은 요금에 있어서 분명 장점이지만, 내것이 아니기 때문에 차단이 되거나 없어져도 할말을 다 할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시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이렇게해서 Plesk Admin SE 지원 종료에 따른 후속 대책에 대해 이야기해봤는데요..

Plesk 커뮤니티에도 이런식으로 갑작스럽게 종료시키는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뇌피셜로는 아마도 Plesk 측에서 무료 버전에 대한 효과가 미비했고, 유료 요금제로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한것 같습니다.

그래서 벌처 입장에서도 무료가 없어지면 수익이 감소할테니 Cloudways와 다시 손을 잡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Plesk에서 결정한 일인만큼 개인들이 요청한다고해서 될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제시해드린 방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24년 3분기 내에 빨리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보다 책임감 있는 영상을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